본문 바로가기
부동산개발

동서고속화철도 노선도 춘천속초철도 준공일

by 그래잇20 2022. 10. 31.
반응형

춘천과 속초를 잇는 동서고속화철도는 강원도의 주요 도시 6곳을 잇는 철도사업이다.

사업구간은 춘천∼화천∼양구∼인제∼속초 간 93.7km이며 정거장 신설 5개소는 화천, 양구, 인제, 백담, 속초, 개량 1개소는춘천역이다. 

 

동서고속화철도 노선도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속도는 250㎞/h이다.
운행열차는 KTX-이음이며 운행횟수는 일간 용산-춘천 12회, 용산-속초 20회이다.

사업기간은 2022년부터 2027년이며 총사업비는 2조 4천377억원이다. 

 

동서고속화철도 정거장

1. 춘천 정거장

경춘선 복선전철화 건설사업시 장래 춘천~ 속초 철도사업을 감안하여 계획된 춘천 정거장을 활용한다. 종점부의 반복선이 춘천속초 노선의 상버시점이 되도록 계획하였다. 

동서고속화철도 춘천정거장

 

2. 화천 정거장

화천 정거장은 화천군에서 춘천-속초 철도건설사업 노선에 정거장 추가에 대한 계속적인 요청에 의해 신설되는 정거장이다. 화천군 소재지 인근의 경우 시가지를 제외 한 나머지 지역에 정거장을 설치할 수 있는 평탄지역이 없어 정거장 부지 확보가 곤란하므로 화천군에서 제시한 위치인 간동면 간척리 농경지에 계획하였으며 도심과 는 직선거리로 약 12.7km 이격되어 있다. 정거장 시점부에 위치한 부대 포사격훈련장을 저촉하던 기술조사의 정거장 축을 변경하여 군시설을 우회하도록 하였으며 정거장 부지인근에 국도 46호선 및 지방도 461호선이 인접하여 정거장 진입이 용이할 것으로 전망된다.

동서고속화철도 화천 정거장

 

3. 양구 정거장

양구읍 지역은 소양댐, 화천댐 건설로 남북지역이 막혀있어 접근성이 불량하여 철도 정거장 신설이 간절히 요구되는 지역이다. 양구 정거장은 시가지와 근접한 시가지 북측의 양구 종합운동장 인근에 계획하였으며 정거장 성토고가 높고 양구서천을 횡 단과는 현황 둥을 고려하여 토공과 교량 정거장으로 계획하였다. 양구종합운동장의 보조경기장을 저촉하던 기술조사의 정거장 축을 북측으로 이동하 여 시설물 저촉을 배제하였으며 국도 31호선과 지방도 403호선이 정거장을 횡단하고 있어 도로교통과의 연계가 용이할것으로 보인다.

동서고속화철도 양구 정거장

 

4. 인제 정거장

인제 정거장은 인제군 원통면에 설치하는 것으로 검토하였다. 인제군 원통면에 설 치 시 군 소재지와 직선거리로 약 7.3kni 이격되어 접근성이 다소 불량하나 원통 버스터미널이 근접한 곳에 위치하고 있어 대중교통망을 정비하면 접근성은 개선될 것 으로 보인다. 신설 인제 정거장 인근으로 군부대가 근접 위치하고 있어 향후 정거장 세부 계획시 군부대 시설에 대한 보안 및 접근시설을 고려하여 시설을 계획하여야 한다.

동서고속화철도 인제 정거장

 

6. 속초 정거장

 

 

속초 정거장은 경동대학교 설악 제2 캠퍼스 동측 농경지에 설치하는 것으로 계획 하였으며 성토고가 높아 토공과 교량 정거장으로 계획하였다. 정거장 시점부에는 청초천이 위치하며 소평로가 정거장을 횡단하고 있어 도로교통 과의 연계가 용이할 것으로 보인다. 춘천~속초 복선전철 건설사업의 종단정거장으로서 반복운행 및 주박이 가능하도록 시설을 계획하였으며 장래 강릉-제진 철도의 직결운행을 고려하여 정거장 입지를 선정하였다.

동서고속화철도 속초 정거장

동서고속화철도로 서울 속초소요시간

서울 용산에서 속초간 현행 195분 에서 99분으로 단축된다. 약 96분 단축되는 셈이다. 

현재 서울속초 이동 수단 및 소요시간은 다음과 같다. 

기차와 버스로 195분 걸리는데 서울 용산에서 춘천(ITX)를 타면 75분걸리고 여기에 춘천에서 속초행 버스로 120분 걸린다. 승용차로는 약 3시간이며 서울양양 고속도로를 탄다.


동서고속화철도가 개통되다면?

 

 

서울에서 속초까지 99분이 걸린다.
서울 용산에서 속초까지 현재보다 96분 단축되며 환승없이 직통으로 갈 수 있다. 
접경지역인 화천, 양구, 인제군에도 최초로 철도역이 신설되어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다. 


생산 유발 효과 2조 3천498억원, 일자리 4만8천890명 발생되어 경제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지역경제 활성화, 수도권 접근성 개선을 통한 관광수요 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 

동서고속화철도 노선도


동서고속화 철도가 개통되면 KTX이음 열차를 타고 서울 용산에서 속초까지 환승 없이 1시간 39분이면 도착할 수 있게된다. 기존 기차(ITX)와 버스를 이용하거나 승용차를 이용하는 것보다 이동시간을 1시간 30분 이상 단축할 수 있게 된다.
대부분 구간이 터널로 건설되어 폭설 등 기후 영향 없이 상시 운행이 가능한 고속철도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며 그동안 접경지역 특성상 지역 발전에 제약이 있던 화천, 양구, 인제군에 최초로 철도역이 신설되어 지역 발전에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는 속초에서 동해선과 연결되며, 2027년 개통 예정인 강릉 제진 구간을 따라 포항, 울산, 부산까지 철길이 이어진다.


동서고속화철도 준공일 

공사기간 단축방안으로 터널 공정계획 보완 및 후속분야 우선착수 등의 대책을 마련하여 사업기간인 2027년 내 적기 개통을 목표로 준행중이다. 동서고속화철도는 2022년 10월 18일 착공식을 올리고 첫삽을 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