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장염 치료 - 병원약 죽 포카리스웨트 먹는 방법

by 그래잇20 2020. 7. 26.
반응형

뜨겁고도 습한 장마가 이어지면서 장염에 걸리기 쉬운 날씨가 계속되고 있다. 

차갑고 습한 기운에 사람의 체온이 적응하기도 어렵고 세균성 감염에는 노출되기는 쉽기때문이다.

 

복통과 설사가 이어지는 장염에 걸려서 병원에서 약을 처방받아왔다면 다음 수칙을 지키자.

 

장염약 먹는방법과 장염에 걸렸을때 생활수칙

 

 

  1. 집에가서 20분정도 안정시킨 후 약을 빈속에 먹는다.
  2. 약먹고 30분후부터 실온에 있는 포카리스웨트를 한 모금씩 자주 마신다.
  3. 약먹고 2시간 후 흰죽을 먹는데 흰죽이 싫다면 흰쌀밥을 질게해서 먹는다.

 

장염증상은 설사, 배를 쥐어짜는듯한 복통이 일반적인 증상으로 무척 괴롭다. 때로는 밤새 토하기도 한다.
하루동안 20회 이상의 설사 및 구토를 하기도 하는데 심한경우 9일동안 증상이 이어지기도 한다. 
밤에 자려고 누우면 배에서 꾸룩꾸룩 소리가 나기도 하는데 장의 이상현상이 장을 누르면 소리로 나오기도 한다.

 

 

장염은 치료약이 없기때문에 대증요법에 해당하는 지사제처방을 받거나 증상을 완화시킬수 있는 약을 처방받는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심하지 않은경우라면 생활속에서 치료가 될수 있도록 하는것이 좋다.

 

탈수증상이 발생할수 있기때문에 포카리스웨트, 토레타등 편의점에세 쉽게 구입할수 있는 이온음료나 약국에서 파는 오알에스플러스등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된다. 시중 이온음료에는 맛을 좋게하기 위해 당등을 포함하므로 약국에서 파는 이온음료는 전해질 보충을 주목적으로 하는 전문 음료가 있다. 물론 당이 덜 포함되어있으므로 맛은 덜하다. 

 

약국에서 파는 이온음료는 당과 맛을 내는 성분이 덜하고 전해질 및 수분보충에 촛점이 맞춰져 있다.
아기나 어린이들은 장염시 수분 및 전해질 보충이 특히 중요하기때문에 약국 이온음료가 더 좋을수 있으나 맛이 없다고 먹지 않는다면 일반 이온음료라도 마시게 하는것이 좋다.  약국에서 파는 액상음료는 100m 작은 병에 하루 1병이 권장량이어서 한모금씩 천천히 마시는 것이 좋다.   



장염 증세가 심한경우는 무엇보다 금식이 답이될수 있다. 장이 회복되려면 장이 편히 쉬어야하기때문이다. 
그러나 아무것도 먹지않으면 생활하는데 에너지가 없기때문에 병원에 가서 포도당 수액이라도 맞아야하는 경우가 생긴다. 실제로 장염이 심해서 아무것도 먹지못하는 경우는 병원에서 수액을 맞고 직장등 일상생활을 이어가는 경우가 많다.  

 

장염을 예방하는 생활수칙

 

 

특히 여름에는 갑자기 차가운 음료를 다량으로 한꺼번에 마시는 경우가 많아서 탈이 많이 생긴다. 

미지근한 물과 차갑지 않은 음식을 섭취하여 장을 편안하게 하는것 만큼 효과적인것은 없다. 

 

  • 차가운 음식을 자주 먹지 않는다. 사람의 체온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따뜻한 음식을 섭취하여 장을 편안하게 한다. 
  • 오이등 무기질,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한다.
  • 과로를 피하고 휴식을 취한다.
  • 규칙적으로 자고 일어나 수면시간을 충분히 확보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