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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개발

서부선 노선도 착공일 개통일

by 그래잇20 2021. 3.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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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서북권과 서남권을 잇는 도시철도 서부선 경전철이 추진중이다. 

 

서부선 경전철은 '2000년 교통정비 중기계획'에 처음 포함되었으며
2015년 '1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청사진이 그려졌다.  

 

서부선 노선도

서부선 노선도

서부선 경전철은 은평구 6호선 새절역에서 관악구 2호선 서울대입구역까지 16개정거장으로 건설된다.

 

서부선경천철 노선도

총연장 16.15km로 기존5개 간선도시철도와 연계되어 환승구간이 생겨 확장성이 높다. 

 

 

서부선 경전철이 완공되면 신촌, 여의도와같이 대학, 상업, 업무지구등 통행수요가 많은 지역까지 한번에 연결된다.

1호선, 2호선, 6호선, 7호선, 9호선 환승으로 주요 통행구간이 초대 16분 단축되 출퇴근시간이 크게 감소하게된다.

 

서부선 환승역

6호선 새절역, 2호선신촌, 6호선 광흥창, 1호선, 9호선 노량진, 7호선 장승배기, 2호선 서울대입구가 환승역이다.  

6호선 새절역에서 2호선 서울대입구까지 한번 환승하여 현재 36분이 걸리고 있으나 서부선 완공시 22분이 걸려 14분 단축된다. 

 

서울대입구역에서 노량진이나 장승배기로 이동시 현재 23분이 걸리는데 7분으로 단축되고

22분에서 6분으로 최대 16분이 단축된다. 

서부선이 개통되면 은평에서 관악까지 22분 걸리게된다. 

 

서부선 경전철의 총사업비는 1초6천191억원으로 민간투자사업BTO-rs 사업방식이다. 

2020년 6월 민자적경성조사가 완료되었다.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망구축계획(변경)에 고시(2015.06.30)되어있는 사업이다. 

서부선 개통으로 도시철도 서비스 취약지역인 서울 서북권 및 서남권 지역의 대중교통난이 해소될 전망이다. 

 

 

서부선 개발 일정

 

2021년 사업제안서평가(5월~6월), 우선협상대상자 지정(실시협약체결 2021.07~20200.06)

2022년 민간투자사업 절차에 따른 후속절차 진행, 실시설계완료

2023년 착공

2028년 개통

 

 

철도망 구축상황

1. GTX A

2. GTX B

3. GTX C

4. 서부선 노선도 개통예정일

5. 신안산선 노선도 개통예정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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