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 연접한 광명시흥 신도시 1천271만 제곱미터에 7만호의 아파트가 공급된다.
광명시흥 신도시는 6번째 3기 신도시로 선정된 셈이다.
3기 신도시는 동북권 남양주왕숙, 동남권 하남교산, 서북권 고양창릉, 서부권 부천대장 인천계약에 이은 신도시이다.
광명시흥 신도시는 교통망, 인프라, 자족기능을 구축하여 주요 도심의 주거업무기능을 분산 수용하도록 개발방향을 잡았다.
지역별로 수요자 선호에 맞게 공공주택과 공공자가 통합 공공임대주택등을 적정배분하여 공급한다.
질좋은 평생주택등 발표된 정책을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광명시흥 신도시 규모
광명시흥 신도시 위치는 경기도 광명시 광명동, 옥길동, 노온사동, 가학동과 시흥시 과림동, 무지내동, 금이동 일원이다.
면적은 384만명에 7만호를 공급한다.
서남권 발전의 거점이 되는 자족도시로 조성되는 광명시흥 신도시는 여의도 면적의 1.3배인 380만제곱미터규모로 공원,녹지 및 수변공원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도로, 철도등 기반시설 구축을 위한 교통대책을 선제적으로 마련하여 서울 및 인근 도시로부터 접근성을 제고한다.
광명시흥 신도시 교통
광명시흥 신도시에서 서울도심까지 20분대 접근이 가능하도록 철도중심 대중교통 체계를 구축한다.
병목구간 해소등 주변지역 교통여건 개선을 위한 도로대책을 마련한다.
1호선, 2호선, 7호선과 신안산선, GTX B, 제2경인선을 연결하는 철도교통망을 구축한다.
신도시를 관통하는 남북 도시철도를 건설하여 1,2,7호선, 신안산선, GTXB등으로 환승과 연결되도록 검토할 예정이다.
사업지구내 제2경인선 확정시 역사를 설치하고 환승센터등을 구축하여 철도교통 연결성을 강화한다.
교통효과
여의도 20분, GTX 환승으로 서울역25분, 강남역은 2호선 환승으로 45분이 걸릴 예정이다.
고속도로 버스 환승 체계를 강화하고 지구 내 순환 교통체계 구축등으로 대중교통 체계를 강화한다.
제2경인고속도로와 연계한 광역버스 환승시설을 구축한다.
대중교통 사각지대 해소를 위하여 지구내 순환 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하고 서을 BRT 등과 연결 방안을 검토한다.
범안로와 수인로확장으로 병목구간을 해소하여 통행여건을 해소하고 박달로 확장으로 광명역IC 이용차량의 통행여건을 개선한다.
신도시 주변 IC 신설 및 개선으로 고속도로 접근성을 강화한다.
업무시설 등을 위한 도시지원시설용지를 충분히 확보하고 지역전략산업 유치등을 통한 자족기능 강화로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한다.
충분한 도심 녹지를 확보하고 제로에너지건축 및 수소인프라 구축등을 통하여 그린 뉴딜을 실현하는 도시를 조성한다.
보육, 육아 서비스와 문화 복지서비스등을 제공하는 생활 SOC를 구축하여 편리한 도시를 조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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